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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Book 리뷰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1-2)

 


<4> 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편

"우리는 우리와 닮은 사람을 좋아한다."
-D. 바인-

-비슷하면 좋아진다.
    - 유사성의 원리 Principle of Similarity : 서로 비슷한 점을 갖고 있는 사람끼리 호감을 느끼는 것
    --> 청소년들의 비행이나 약물사용 행동을 설명하는데도 적용된다.
    - 사람들은 똑같은 내용의 부탁을 해도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의 부탁을 더 잘 들어준다.
- 유유상종, 동병상련
    -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을 좋아하는 이유??
     1. 누군가가 우리와 비슷하게 행동하고 있다면 그것은 내가 '옳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2. 비슷한 태도나 취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곧 서로의 행동을 더 쉽게 예측할 수 있다.
     3. 자기와 비슷한 사람을 싫어하는 것은 곧 자신을 싫어하는 것이 된다.
    - 반감가설 Repulsiob Hypotheses : 자기와 공통점이 없는 사람들에 대해 반감을 느끼는 경향
- 나도 당신과 같은...
    - 누군가와 좋은 관계를 맺으려면 공통분모를 먼저 찾아야 한다.
    - 트러블 메이커들은 차이점을 먼저 찾는다.
    - 어떤 손님과 만나기로 하면 그 사람의 직업이나 취향을 미리 파악하고, 그 사람이 관심 가질 만한 주제에 대해 책이나 자료를 조사하라.(공통분모 찾기)

* 사람들과 대화할 때 공통분모를 잘 찾는 사람은
1. 융통성이 있고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
2. 갈등 상황에서 쉽게 해결책을 찾아낸다.
3. 어딜 가든 환영을 받고 누굴 만나든 대접받는다.

<5> 자주 보면 정이 들고, 만나다 보면 좋아진다.

"우리가 어떤 대상에 익숙해지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 대상을 좋아하게 된다."
-로버트 치알디니-

- 천박한 흉물, 파리의 부인이 되다.(에펠탑)
    - 단순노출의 효과 Mereexposure Effect = 에펠탑 효과 Eiffel Tower Effect
      : 단지 자주 보는 것만으로도 호감이 증가하는 현상
- 자주 보면 좋아지고, 만나다보면 친해진다.
    -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선거 때 유권자들은 가장 친숙한 후보를 선택할 것이다.
    - 앵커, 아나운서들의 정계 진출 증가 : 시청자들에게 이미 널리 알려져 당선 가능성이 그만큼 높기 때문이다.
    - 근접성의 효과 Proximity Effect : 가까이 있을수록 서로 친해지는 것
- 아쉬울 때만 찾지 말고,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하라.
    - 단순노출의 효과나 근접성의 효과는 초기 인상이 긍정적이거나 적어도 나쁘지 않은 경우에만 나타나며 기분 나쁜 사람은 자주 만날수록 오히려 더 싫어진다.
    - 누군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평소에 잘해야 한다. 상대방이 연락을 하기 전에 먼저 연락을 취하자. 필요할 때가 아니라 평소에 간간이 안부 인사를 전하자.

<6> 칭찬 방법을 바꾸면 관계가 달라진다.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방식이나 횟수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
-데이비드 프리맨틀-

-칭찬끝에 토를 달지 말라.
    - 엿듣는 실험 결과 : 부정적인 평가로 시작해 칭찬으로 끝내는 사람을 가장 좋아한다.
    -->이유??  1. 칭찬도 반복되면 그 효과가 급격히 줄어든다.
                    2. 칭찬만 반복되면 신빙성이 떨어져 그 사람의 말을 신뢰하지 않게 된다.
                    3. 누굴 만나든 칭찬만 하는 사람들에게 듣는 칭찬은 단지 그 사람의 습관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을 때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면 훨씬 더 기분이 나빠진다.
    - 기대치 위반 효과 Expectancy Violation Effect : 어떤 행동이 기대치에 어긋났을 때 더 기분이 나빠지는 것
    - 부정적인 말을 했다면 반드시 칭찬이다 격려의 말로 마무리를 짓자. 언제나 시작보다는 끝이 더 중요하다.
- 칭찬 효과, 조금만 바꿔도 크게 달라진다.
    - 칭찬은 구체적으로, 반복되지 않고 짧게, 진지하고 간결하게 하는 것이 좋다.
    - 누군가를 칭찬할 때 면전에서 대놓고 하는 것보다 제3자에게 칭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당사자 주변 인물에 대한 찬사를 전하는 것도 효과적인 칭찬 방법중 하나이다.
    - 예상치 못한 의외의 상황에서 해야 효과가 크다.
    - 소유물에 대한 칭찬보다 태도나 재능에 대한 칭찬을 더 좋아한다.
    - 칭찬을 통해 더 나은상태로 유도하려면 점점 더 나아지고 있는 상태를 알아차리고 노력하는 그 과정을 칭찬해야 한다. 사람들은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해 칭찬을 받을 때 더욱 열심히 노력한다.
    - 칭찬의 표현방식은 대상과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하며 평가나 판단보다는 자신의 느낌을 진솔하게 전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자. 칭찬할 거리를 찾아 진심을 담아 칭찬하자. 칭찬 한마디라도 남다르게 하려고 노력하자. 칭찬 방법을 조금만 바꿔도 우리의 삶은 크게 달라진다.

* 감동을 주는 칭찬방법 7가지
1. 막연하게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2. 본인도 몰랐던 장점을 찾아 칭찬하라.
3. 공개적으로 하거나 제3자에게 전달하라.
4. 차별화된 방식으로 칭찬하라.
5.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칭찬하라.
6. 예상외의 상황에서 칭찬하라.
7. 다양한 방식을 찾아보라.

<7> 웃는 사람 주위에 사람이 모이는 이유

"내가 상대성이론을 발견한 비결은 어릴 적부터 웃음을 중시한 데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 유머감각을 갖추면 어디서나 주목을 받는다.
    - 유머감각을 키우려면 무엇보다 먼저 유머나 웃음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애정과 너그러움을 갖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유연한 사고를 가져야 한다.
    -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1. 자석처럼 사람들을 끌어당겨 인기가 좋다.
     2.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용서 받기가 쉽다.
     3.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웃는 모습, 보고만 있어도 전염된다.
    - 정서적 전염 Emotional Contagion : 어떤 사람의 감정상태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현상
    - 기분 좋은 일이 있을 때 웃지만, 웃다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 안면 파드백 이론 Facial Feedback Theory : 표정을 바꾸면 감정 상태가 달라진다는 심리학 이론
    -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게 되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해진다.
- 웃음이 줄어들게 된 까닭. 더 많이 웃어야 하는 이유
    - 자라면서 웃음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학습하기 때문에 어른이 되면 웃음이 줄어든다.
    - 웃음은 표정만 바꾸는 것이 아니다. 행동을 바꾸고 감정을 바꾸며, 생각까지 바꾼다.

<8> 보디랭귀지를 놓치면 사람을 잃는다.

"동물들은 미세한 몸짓신호를 읽어내는 데 뛰어나다. 그것은 살아남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프리맨틀-

- 신체언어를 놓치면 관계가 악화된다.
    - 카리스마 Charisma : '신의 은총', 신이 특별히 부여한 재능   
    - 카리스마 있는 사람들의 특성
     1. 사람들이 따르고 싶어하며 주변에 몰려든다.
     2. 사람들이 그들에게 영향을 받고 싶어한다.
     3. 어려운 상황에서 함께 있고 싶어한다.
    -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
     1. 다른 사람들의 신체언어를 민감하게 포착하는 동물적 감각을 갖고 있다.
     2. 신체언어로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 눈치가 빠르면 절간에 가도 젓갈을 얻어먹는다.
    - 자기감찰 Self-monitoring 능력 :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상태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대나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면 다른 사람의 호감을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어딜 가나 대접을 받을 수 있다.

* 자기감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1. 상대의 내면 상태를 민감하게 포착한다.
2.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뛰어나다.
3.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렇게 길러보라.
1. 비언어적 신체언어들의 종류를 찾아보고 그것들이 무엇을 전달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2. 신체언어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비교해서 그 차이점을 찾아봐야 한다.
3. 자신과 다른 사람의 비언어적 대화 과정을 모니터한다.

* 보디랭귀지의 특징
1. 동시다발적으로 표현된다.
2. 의도적인 통제가 어렵다.
3. 모호하고 불분명하다.
4. 진심을 전달한다.
5. 내면의 감정을 표현한다.